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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공단

관리자 | 2017.12.27 | 조회 73

건보공단 콜센터 고도화작업 신 고차원 서비스 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은 콜센터를 고도화해 새롭게 국민의 건강을 생각하는 보험서비스를 선보인다. 공단의 콜센터는 국내 공공기관 중 최대규모인 7개 센터 1500석 규모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달20일 성공적인 콜센터인프라 구축을 완료했다. 지난 6월 중순 프로젝트를 착수해 5개월만에 운영 중인 기존 서비스를 중단시키지 않고 3단계에 걸쳐 장애없이 신규 시스템으로 전환시켜 성공적인 오픈을 이루면서 대국민서비스에 만전을 기했다. 먼저 공단은 국내 최초 실시간 이중화를 통해 최고의 서비스 신뢰성을 확보했다. 공단은 이번 콜센터고도화 작업에서 2개의 전산센터를 대상으로 2+2 다중화(BSR·Best Smart Routing) 구성 시스템을 구축해 어떠한 시스템 또는 네트워크의 장애에도 서비스가 유지되는 고신뢰성을 추구했다. 하나의 전산센터 내 시스템도 이중화돼있어 장애 시 서비스 절체가 되지만, 한 전산센터에 네트워크 장애 등 아예 연결이 되지 않는 더 혹독한 한계상황이 오면 다른 전산센터로 자동 연결돼 이용자들이 어떠한 불편함도 느끼지 못하도록 만들었다. 보통 타 전산센터로 절체가 될 때 연결된 호는 끊어지고 다시 콜센터에 전화를 걸면 정상작동이 되는 센터에 연결되는 것이 현재까지의 통상적 기술인데, 공단에 적용된 호를 끊김없이 이어주는 서비스는 최초인 셈이다. 또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으로 전산센터간 통합DB는 생성된 데이터를 타전산센터로 실시간 양방향 공유함으로써 최고의 안정성을 추구했다. 여기 더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능적인 호분배로 통화성공율을 향상시켰다. 아울러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는 시스템들이 변화를 수용해야 하는데 과거 외산 솔루션으로는 커스터마이징의 한계가 있어 어려움이 많았다. 이러한 어려움은 브리지텍의 아이프론(IPRON) 솔루션을 도입해 극복할 수 있었다. 공단은 공공기관 분야에 구축경험이 많으면서 업계에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콜센터 관련 토털솔루션을 자체 기술로 확보해 기술적 우위가 있다 판단된 브리지텍의 아이프론 솔루션을 선정했고, 공단이 원하는 제품품질과 수행능력을 검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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