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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IS

관리자 | 2019.12.03 | 조회 81


새터민도 번호안내 02-114에 물어보세요!


번호안내 02-114를 운영하는 KT IS(대표 이응호)는 새터민(북한이탈주민) 지원 사단법인 우리온(대표 박대현)과 ‘새터민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업무제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월 22일 밝혔다.
‘우리온’에 따르면 새터민의 정착을 위한 정보는 다양하지만 정작 한국 생활이 낯선 대부분의 새터민은 이 정보를 제대로 접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심지어 힘들게 한국에 들어왔지만 적응하지 못하고 제3국으로 떠나는 새터민도 상당수라고 밝혔다.
이에 번호안내 02-114는 인터넷을 몰라도 손쉽게 정보 접근이 가능한 전화 기반 서비스의 강점을 살려 새터민에게 필요한 각종 기관의 전화번호는 물론 일자리, 생활정보까지 안내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4만명에 육박하는 새터민이 번호안내 02-114를 활용해 한국 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좀 더 편리하고 신속하게 얻을 수 있게 됐다.
먼저, 새터민이 02-114에 전화하면 인근의 주민센터, 공공기관, 병원은 물론 음식점, 마트/할인점, 부동산 등 일상 생활에 필요한 각종 편의 시설의 전화번호를 365일 24시간 안내 받을 수 있다. 특히, 02-114는 사업자등록증 확인 등을 통해 분야별 검증된 업체를 안내하므로 한국 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새터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전화 한 통으로 일자리 정보도 손쉽게 얻을 수 있다. 번호안내 02-
114는 지난 6월 고용노동부와 업무 협약을 통해 정부의 일자리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안내하고 있다. 02-114 상담사에게 원하는 지역과 직종만 문의하면 맞춤 일자리 정보를 무료 문자로 받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울 종로구의 경비원 일자리를 문의하면 현재 채용 중인 업체의 상호, 모집기간, 근무조건 등 자세한 정보를 전화번호와 함께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보내준다.
이 외에도, 약 8천여명의 새터민이 이용 중인 ‘우리온’ 홈페이지에 ‘번호안내 02-114 바로연결’ 아이콘도 삽입된다.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없거나 어디에 물어봐야 할지 모르는 정보가 생겼을 때 ‘바로 연결 아이콘’을 누르면 번호안내 02-114로 즉시 전화 연결이 되어 상담원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KT IS 김한성 114사업본부장은 “새터민의 정보 접근편의 제고를 위해 이번 제휴를 추진하게 되었다.”며, “번호안내 02-114는 앞으로도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 발굴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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